닥터김의 호미막기

[Dr.Kim's 호미막기 #3] 건강과 아(亞)건강상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14-03-30 15:26 조회4,604회 댓글0건

본문

~건강과 아(亞)건강상태

인간은 누구나 질병 없이 건강하게 장수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싶어 합니다.  
건강(health)의 의미는 시대적, 역사적 변천과 생활환경의 많은 변화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과 같이 건강(health)의 어원 또한 완전한(전체) 의미의 whole에서 시작되어 hale로, 다시 health로 변형되어 왔습니다.
오늘날에 와서 좀 더 넓은 의미에서의 건강은 개인이 모든 차원에서 평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그의 내적, 외적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건강이란 각 개인의 사회적인 역할과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의 육체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의 면 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오늘날의 건강에 대한 개념입니다.
즉, 전체라는 말은 신체와 같은 한 부분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면에서 모두 건강해야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인의 대부분은 과중한 업무, 부족한 수면,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와 심각한 환경오염 등으로 건강의 위협을 받고 비정상적인 생활습관(식생활, 운동습관, 스트레스이완)으로 아(亞)건강상태로 변하고 있습니다.

아(亞)건강(sub-health)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 이미 벗어나 몸과 마음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회색상태”, “제3의 상태”로 질병과 건강 사이의 중간 진행단계인 것으로 질환에서 병환으로 진행 중인 과도기적 상태를 말합니다. 즉, 질병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지만 건강하지는 않은 상태를 현대의학에서는 비질병, 비건강 상태의 ‘아(亞)건강(sub-health)’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아(亞)건강”상태는 경제성장이 빠른 나라일수록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점차 심각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