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김의 호미막기

[Dr.Kim's 호미막기 #5] 수면과 아(亞)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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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4-03-30 15:48 조회4,65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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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과 아(亞)건강

 

 


수면문제는 인체의 건강 그리고 수명(壽命)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장기간의 수면부족은 비만,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을 초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수면문제에 대해서 그리 중요한 질환으로 여기지 않기에 더욱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수면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최근 전문가에 의한 수면연구에서 부족한 수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적인 음식섭취와 적당한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표하고 있다.


수면부족이 인체의 면역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는 것이 동물실험으로 증명되었다. 실험쥐를 1주일간 수면방해를 유도하여 극도에 피로감을 주어 면역기능의 저하를 확인한 후 3일 후 감염성으로 인해 사망했다.

사람 역시 극도의 피로와 수면부족이 감기에 감염된다. 또한, 장기간 수면부족으로 인해 면역기능의 손상으로 암세포가 쉽게 면역세포를 살상하여 암 병변으로 발전한다고 한다.


전문의에 의하면 현재 암환자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주요 원인을 환경오염과 수면시간의 감소를 들었는데 이는 야간활동의 증가로 인한 수면시간단축, 시차로 인한 수면시간 불규칙, 그 외 각종 수면질병, 예를 들면 실면증, 비염, 아토피, 코골이, 우울증 등의 질환은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대표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가 수면장애를 초래하기도 한다.


사람의 수면을 휴식의 한 부분으로 인체가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이어가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고, 하루의 업무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피로회복제이기도 하다. 효과적인 수면 시간은 10∼11시에 수면에 들어 7∼8시간을 수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수면장애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카페인 섭취, 약물로 인한 수면장애, 그리고 부적절한 수면환경에 기인한다. 이러한 수면장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면장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 수면문제 해결 방법 □

① 밝고 즐거운 생활을 한다.

② 수면 전에 가벼운 요가명상이나 스트레칭을 한다.

③ 수면 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④ 수면 전에 가볍게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

⑤ 불을 끄고, 신선한 수면 환경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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